AKS Home | CEFIA Home |  영문홈페이지

CEFIA 소식


● 2021년 북미권역 온라인 교육협력 프로그램 개최
● 2021년 우즈베키스탄 교과서 전문가 온라인 한국문화연수 개최

2021년 북미권역 온라인 교육협력 프로그램 개최

2021년 북미권역 온라인 교육협력 프로그램 이미지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에서는 2021년 7월 7일(수)부터 7월 9일(금)까지 '북미권역 온라인 교육협력 프로그램'을 개최하였다. 이번 교육협력 프로그램은 한국바로알리기사업의 외연을 확장하여 더욱 많은 해외 교육 전문가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권역별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정보 공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계획되었다. 작년 유럽권역을 시작으로 올해는 북미권역 교육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 조융희 처장의 환영사와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 장원석 실장의 본원 및 한국바로알리기사업 소개로 양일간의 교육 세미나가 시작되었으며, "Teaching about Korea in the North American Schools"라는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각각 진행되었다.
2021년 북미권역 온라인 교육협력 프로그램 이미지
James Feldman 교사(Lake Shore High School)는 세종대왕과 프리드리히 대왕을 비교, 대조하여 미국 중등학교 역사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에 대해 발표하였고, Terence Mitchell 교사는(Dwight School Seoul) 추가로 다룰 수 있는 수업 내용에 대해 덧붙여 설명하고 논의하였다.

Jim Pedrech 교사(Holy Cross Catholic Secondary School)와 Rachel Collishaw 협회장은 (Social Studies Network of Canada) 캐나다 교육자들로서 '캐나다의 시각'이라는 주제로 한국 모듈 개발과 캐나다 학교에서의 한국 관련 교수법에 대해 발표하였고, 이유경 겸임교수(Boise State University)가 토론자로 참여하여 미국, 캐나다 내 한국 관련 수업 현황과 의의, 한국 관련 수업을 위한 주제 등을 중심으로 활발한 토론을 이끌었다.

Claire Walter 교사(Wolcott College Prep)는 미국 고등학교 영어 수업에서 이문열의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활용하여 한국의 사회, 정치, 경제, 종교 및 군사적 맥락을 파악하는 수업 방안에 대해, Marcy Tanter 박사는 광주 민주화 운동을 중심으로 한국 역사 및 한미관계에 대해 발표하였다. Michael Seth 교수(James Madison University)는 두 발표에 대해 토론자로 참석하여 한국 현대사를 중심으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2021년 북미권역 온라인 교육협력 프로그램 이미지

박병국 교수(Lorain College)는 아시아 문학 및 탈식민주의 세계문학 속 한국 문학을 주제로 활발한 활동을 펼친 저명한 한국문학 번역가 및 번역 작품에 대해 소개하였고, 해당 발표에 대해 Steve Danzis 학습 경험 디자이너(Houghton Mifflin Harcourt)는 미국 고등학교 교과서 내 한국 문학 수록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 김다희 연구원은 북미 수업에서의 한국 관련 내용 확대 방안을 주제로 미국, 캐나다의 주별 교육과정을 토대로 한국 관련 내용이 수록될 수 있는 주제들과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한국 관련 수업 자료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였다.

프로그램의 마지막 일정으로 한국 관련 강연이 구성되었으며, 이진희 교수(Eastern Illinois University)의 북미권역 수업 현장에서의 역사 교육 및 한양대학교 권현석 박사의 케이팝 역사에 대한 강연을 통하여 한국의 역사,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북미권역의 한국 관련 수업 현황, 교수학습 자료, 주별 교육과정 등을 파악하고, 한국 관련 수업 확대 방안을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더불어 미국, 캐나다 교육 전문가들과의 인적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향후 교과서 내 한국 관련 내용 개선, 증‧신설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담당 | 김다희,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

맨 위로 이동

2021년 우즈베키스탄 교과서 전문가 온라인 한국문화연수 개최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에서는 2021년 7월 28일(수)부터 7월 30일(금)까지 2박 3일 동안 "우즈베키스탄 교과서 전문가 온라인 한국문화연수"를 개최하였다. 우즈베키스탄 공교육부 산하의 국가교육원 원장을 비롯하여, 동 교육원 역사분과, 지리 분과, 과학 분과의 연구원 등 총 4명이 참가하였다.
2021년 우즈베키스탄 교과서 전문가 온라인 한국문화연수 이미지
이번 연수는 COVID-19의 세계적 확산의 어려움 속에서 온라인 화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우즈베키스탄의 온라인 한국문화 연수의 참가자들은 본원의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 연구원을 비롯한 한국 측 발표자들과 함께 교과서 세미나를 통해서 양국의 교육제도와 교과서 제도, 우즈베키스탄의 사회과 교과서 내에 한국 관련 서술 경향 등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양국 미래 교육에 대한 전망과 양국의 교육 학술적 협력 방안에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되었다.
2021년 우즈베키스탄 교과서 전문가 온라인 한국문화연수 이미지
이와 더불어 우즈베키스탄 측의 국가교육원은 본원과의 교육 학술적 교류 활성화와 세미나 및 학술대회 정례화 추진을 위해 향후 보다 적극적인 교육 학술적 교류를 증대해 나갈 방안을 마련하는데,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양국의 교과서 집필과 그 내용에 있어 더욱 정확하고 풍부한 내용을 담기 위한 상호 간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에도 의견을 같이하였다.
2021년 우즈베키스탄 교과서 전문가 온라인 한국문화연수 이미지
특히, 우즈베키스탄의 교육정책연구원 연수 참가자들은 한국의 경제,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의 문화 유사성 및 교류에 대한 강연에 매우 관심을 갖으면서 양국의 문화적 공통점에 공감하며 양국의 협력 관계 유지 및 확대를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의견을 개진하였다. 또한, 색다른 관점으로서 한국문화에 대한 해석 및 접근에 관해 관심을 보이며, 한국문화의 포용성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태도로서 한국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2021년 우즈베키스탄 교과서 전문가 온라인 한국문화연수 이미지
이번 한국문화 연수에 참여한 우즈베키스탄의 교과서 전문가들은 COVID-19의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한국의 방역시스템과 온라인 교육의 선진성에 극찬을 보내며, 코로나 펜데믹 상황이 정리되면 반드시 한국을 직접 방문하여 다양한 경험과 양국의 교육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를 희망하였다. 또한, 향후 교과서를 비롯하여 더욱 광범위한 한국과 우즈베키스탄 관계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논의하였다.
담당 | 장기홍,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