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S Home | CEFIA Home |  영문홈페이지

문화 포커스

Korea in the World

세계 공동체 속의 한국

하회마을

한국의 소중한 전통

한국인들은 대개 문화적 자부심이 강합니다. 평소에는 현대식 복장을 하고 지내지만, 결혼이나 명절 등 특별한 날에는 한복을 입습니다. 여성 한복은 짧은 저고리와 긴 치마로, 남성 한복은 저고리와 발목에 대님을 매는 펑퍼짐한 바지로 이루어집니다. 한복 비단의 선명한 빛깔은 생기 있고 우아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한복(왼쪽), 한정식(오른쪽)
한국의 음식은 한식이라 하며, 세계적으로 열렬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한식은 밥, 국, 풍미 있게 찌거나 구운 고기나 생선, 각종 나물, 김치 등이며 금속제 젓가락과 숟가락을 사용해 섭취합니다. 김치는 배추를 양념해 발효시킨 것이지만 다른 재료로 만든 것도 많아 공식적으로 알려진 것만 해도 220종에 이릅니다.
전통 한옥
인구밀도가 높은 한국에서는 여전히 대단지 아파트가 가장 흔한 주거 형태입니다만, 한국의 전통 가옥 한옥은 요즘 들어 새롭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옥은 화강암으로 주춧돌을 놓은 아름다운 목조건물로 지붕에 회색 기와를 얹고 바닥에 온돌을 놓아 난방을 하는 독특한 형태입니다. 도시와 시골 여러 동네에는 한옥 보존을 목적으로 조성된 마을들이 있어서 아름다운 한옥들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한반도 남동부에 있는 하회마을과 양동마을은 조선 시대 양반들이 살던 마을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온돌은 한국에서 고대로부터 사용된 뛰어난 바닥 난방 장치로 오늘날의 현대 가옥에서도 사용됩니다. 서양에서도 바닥 난방이 건강에 좋다는 이유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Korea in the World
외국인들이 짧은 시간에 다른 나라를 이해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Korea in the World (세계와 함께하는 한국)는 한국을 잘 알지 못하는 교육자들을 위한 요약적 한국 소개서입니다. 고대로부터 현대까지의 한국의 중요한 역사적, 문화적, 정치·경제적 발자취를 모아 간명하게 설명하였습니다. 한국을 교과서 안에 넣고 싶은 교과서 집필자와 수업에서 다루고 싶은 교사들에게 최적화된 자료입니다.

발행| 한국학중앙연구원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