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S Home | CEFIA Home |  영문홈페이지

에세이 당선작

contest images

외국에서 보는 한국 이미지

1. 서론

재작년부터 독학하고, 대학에서 수업도 듣고, 과외를 받으며 한국어를 배웠다. 이 에세이를 준비하고자 예전 국어 교과서 목록을 작성하다 보니, 지금까지 4곳의 출판사(국립국어원 포함)에서 출판한 9권의 국어 교과서를 공부했음을 알게 되었다. 최근 한국 어학연수에 관심이 생겨 한국 사회에 대한 지식을 얻고자 여러 웹사이트를 살펴보고 있는데 이러한 국제적인 교육 자료를 바탕으로 내가 생각하는 한국의 이미지는 대중교통이 편리하고 구경할 수 있는 역사 장소가 많으며 공부하기에 좋은 기회가 되는 음식을 사랑하는 나라의 이미지이다. 전반적으로 매우 긍정적인 이미지이다.

2. 제안

한 국가의 이미지를 전 세계적으로 개선하고자 할 때, 목표 집단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제안을 작성하며 그러한 집단을 1) 한국 문화에 관심과 지식이 있는 외국인과 2) 한국 문화에 관심과 지식이 별로 없는 외국인으로 나눌 수 있었다. 이 제안을 통해 두 집단에 한국의 이미지를 개선할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제안 주제는 민족 다양성과 비규범적 성별 표현이다.

2-1. 민족의 다양성
한국어 공부를 시작했을 때, 공부 자료에 다양성이 부족하다는 점을 느꼈다. 내가 공부한 9권의 국제 교과서에서 백인과 아시아인이 아닌 인물이 등장하는 책은 한 권도 없었다. 내가 속한 목표 집단1의 사람에게 한국은 백인이 아닌 외국인으로서 살기 힘든 나라로 알려져 있다. 그러한 이유로 일부 외국인은 한국에 오는 것을 꺼린다. 가장 친한 친구 중 한 명이 그렇다. 그 친구는 15년이 넘게 한국 문화에 깊은 관심이 있었지만, 흑인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한국 대학에서 교환 학생을 하지 않기로 했다. 이러한 한국 이미지는 바꿔야 한다. 국제적으로 한국의 명성을 쌓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외국인이 한국에서 여행하고, 공부하고, 일하도록 끌어들이기 위해서이다. 그러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국제 교과서에서 백인과 아시아인 이외의 등장인물 비중을 늘리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국제 웹사이트에 백인이 아닌 외국인 사진을 더 많이 보여주는 것이다. 최근 한국 정부에서 운영하는 studyinkorea.go.kr 웹사이트를 방문했다. 이 웹사이트에서 독자는 6명이 찍은 사진을 볼 수 있는데, 모두가 백인이나 아시아인이었다.[그림 1 참고] 국제 웹사이트와 국제 교과서에서 민족 다양성을 향상하면 한국이 다문화주의를 수용하는 포용적이고 현대적인 국가로 보일 것이다. 궁극적으로 이를 통해 목표 집단1에 속한 사람이 한국에서 여행하고, 공부하고, 생활하고 싶도록 유도할 것이다.
웹사이트 studyinkorea.go.kr
2-2. 비규범적 성별 표현
성별 표현에 있어서 내가 사용한 교과서는 매우 규범적이었다. 책에 나오는 등장인물의 직업, 취미에 관하여 예를 들 수 있다. [그림 2A]는 내가 찾은 규범적인 성 역할의 예이다. 이 그림에서는 사무실에서 일하는 한국인 남성과 한국인 주부를 보여준다. 그 주부가 이 교과서 전체에서 이름이 언급된 유일한 한국 여성 등장인물이라는 점을 짚고 넘어가야 한다. 이로 인해 한국 여성에 대한 지극히 일차원적이고 구시대적인 이미지가 구축되는데 나는 이것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안다. 성별에 대한 규범적 표현의 또 다른 예는 의복에 관한 것이며, [그림 2A]와 [그림 2B] 모두에서 볼 수 있다. 이 그림에서는 파란색 옷이나 사무복을 입은 남자와 분홍색 옷을 입은 여자를 보여준다. 또한, 국제 교과서에서 남성 등장인물이 여성 등장인물보다 더 주도적으로 대화를 이끄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남성은 지배적이고 적극적이며, 여성은 순종적이고 수동적이라는 성별의 규범적 이미지를 보여준다.
서울대 학생용 한국어 책
교과서에 나오는 규범적 성별 이미지에 관한 예시는 모두 쉽게 고칠 수 있다. 국제 교과서에서 성별의 비규범적 표현을 늘리면 한국이 의식적이고 진보적이며 현대적인 국가임을 보여줄 수 있다. 이를 통해 분명 한국의 이미지가 개선되고 목표 집단1을 한국으로 끌어들일 수 있을 것이다.

2-3. 목표 집단 2
한국 문화에 관심이 많은 한 사람으로서 목표 집단2에 속한 사람으로부터 한국에 관한 질문과 의견을 종종 받는다. 이를 통해 남한과 북한의 차이점을 모르는 경우가 흔하다는 점을 확실히 알게 되었다. 예를 들면, 한국이 독재 국가라며 한국에서 공부하거나 여행하는 것에 대해 경고한다거나 한국 친구들이 억압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했다.

전 세계에서 한국의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목표 집단 2가 남한과 북한의 정치와 문화를 더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한국은 개방성과 자유를 중시하는 안전하고 민주적이며 현대적인 국가임을 알려야 한다. 국제 교육 자료에서 민족의 다양성과 성별의 비규범적 표현을 보여주는 것이 한 가지 방법이다.

하지만, 목표 집단2가 읽거나 사용하지 않는 자료의 변화로 목표 집단2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까? 나는 목표 집단1이 목표 집단2에 한국에 관한 정보와 지식을 전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본다. 따라서 목표 집단1에서 한국의 이미지를 개선하면 목표 집단2에서 한국 이미지를 간접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내가 한 예시이다. 나는 목표 집단1에 속하고 내 친구, 가족, 동료 대부분은 목표 집단2에 속한다. 내 지인은 지난 몇 년간 한국에 대한 지식이 많이 늘었으며, 내가 계속해서 잘못된 추측을 정정할 뿐만 아니라 정보를 퍼뜨려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졌다고 한다.

3. 요약

한국 이미지 개선을 위해 민족의 다양성과 성별의 비규범적 표현에 초점을 맞추어 제안해 보았다. 국제 교과서에 백인이나 아시아인이 아닌 등장인물을 포함하고, 국제 웹사이트의 사진에서 다문화적 표현을 개선하고, 국제 교과서에서 등장 인물에게 비규범적인 직업, 취미, 의복, 성격을 특성으로 부여하면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한국은 포용적이고 의식적이며 현대적인 국가로 인식될 것이다. 이는 목표 집단1에 속한 사람이 한국에서 여행하고, 공부하고, 일하도록 유도할 것이며, 목표 집단2에 속한 사람이 남한과 북한을 구별하도록 할 것이다. 다시 말해, 한국의 이미지를 전 세계적으로 개선할 것이다.

[최우수상]
Susanne Johansson

(활동국가: 스웨덴)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