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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칼럼

코트디부아르 학교 내 한국에 대한 교육

Camara Pégagnan Simon
Camara Pégagnan Simon
코트디부아르 교육부, 역사-지리분야 총장학관

코트디부아르의 역사, 지리 교육프로그램에 '한국 경제 교육'이 포함된 이유는 무엇인가?


▶ 코트디부아르 정부의 정치적 그리고 외교적 관심사
• 타국에 대한 코트디부아르의 개방: 국제협력과 기관, 국가 및 지역간 교류 등
• 타국에 견주어 코트디부아르의 상황 평가
• 경제적 및 사회적 발전 모범사례 연구

▶ 두 국가 간의 발전수준 평가
• 어느 정도 비교가능한 1960년의 발전수준
• 2000년의 발전수준 격차: 한국은 신흥경제국가로써 신흥공업국(NIC)으로 분류된 반면 코트디부아르는 여전히 저개발국가임.
그 방법과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의 성공을 코트디부아르의 본보기로 삼을 수 있지 않을까?
• 국가의 미래를 책임질 젊은 세대가 이해하고 평가할 만한 모범사례

▶ 주 코트디부아르 대한민국 대사관에 의해 마련된 기회
• 2008년 대두된, 수업에서 사용하는 교재 및 교구에 잘못 표기된 '동해'와 '일본해' 지명 문제
• 코트디부아르-한국 간 협력 강화: KOICA의 전산 장비 지원, 양국 간 교역 증대 등

고등학교 3학년 수업프로그램에서 어떻게 실시되고 있는가?


학교에서 한국에 대한 교육은 교육부의 교육프로그램 담당자에 의한 학습지침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공식 자료를 교육 및 학습활동에서 교사가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 교육프로그램 공식 자료 발췌본
주제: 신흥국가 모범사례, 한국
수업 제목: 한국의 경제발전 토대

참고자료 1: 필요 역량, 내용표
필요 역량 내용
알아보기 경제활동에 유리한 환경적 토대
밝히기 한국 경제발전에서 역사의 역할
특징짓기 한국의 경제정책에서 보이는 전략적 변화
한국 경제에서 국가의 역할
분석하기 한국의 경제발전 모델
활용하기 한국 경제발전 토대에 관련된 자료

참고자료 2: 교사에게 제안하는 교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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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활동 지침 교수법
한국의 지리적 환경 소개 - 한국의 위치 찾기
- 학생들에게 한국 경제발전에서 지리적 배경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도록 지도하기
토론지도
브레인스토밍
조사 및 발견
한국 경제의 환경적 토대 - 학생들이 다양한 지형을 구별하고 이를 특징지을 수 있도록 지도하기
- 학생들과 함께 한국의 기후, 토양, 식생 구별하기
- 유역환경을 특징지을 수 있도록 지도하기
- 학생들과 함께 광물 및 에너지자원 알아보기
토론지도
브레인스토밍
조사 및 발견
한국 경제발전에서 역사의 역할 - 일본의 식민지배가 한국 경제에 미친 영향을 밝혀낼 수 있도록 지도하기
- 미군 주둔이 한국 경제에 미친 영향을 밝혀낼 수 있도록 지도하기
토론지도
브레인스토밍
조사 및 발견
한국의 인적 토대 - 한국의 인구증가 특징짓기
- 국민의 역동성을 밝혀낼 수 있도록 지도하기
- 인적 자원 및 노동력의 질이 경제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힐 수 있도록 지도하기
토론지도
브레인스토밍
조사 및 발견
한국의 경제체제 - 경제발전에서 자본주의의 역할 밝혀내기e
- 경제발전에서 민간투자의 역할 밝혀내기
- 한국의 경제발전에서 국가의 지배적인 역할 찾아내기 (국가방침, 계획경제)
- 경제발전에서 한국 재벌기업의 역할 밝혀내기
- 한국 경제정책 분석하기
토론지도
브레인스토밍
조사 및 발견

참고자료 3: 학습 상황
당신은 코트디부아르 텔레비전 채널에서 한 탐방 기자가 다음과 같은 설명하는 것을 듣게 된다. «1970년까지 코트디부아르와 한국의 경제발전 수준은 비슷했습니다. 코트디부아르보다 3.5배 작은 100, 356 km2 면적의 한국은 오늘날 세계 경제 11위인 반면 코트디부아르는 110위입니다.»
두 나라의 격차에 놀란 당신은 역사 지리 선생님에게 그 이유를 묻는다. 선생님은 학급을 두 개 조사팀으로 나누어 한국경제의 환경적, 인적 토대를 특징짓고 한국 경제부상을 끌어낸 국가의 경제정책의 변화를 분석하도록 한다.

• 이러한 배경에서 어떤 일이 일어난 것일까요?
• 수행해야 할 여러 과제를 확인하세요.

▶ 무엇을 알 수 있는가?
현재 코트디부아르 학교에서 한국에 대한 교육은 경제적 부문에만 관심을 두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목적은 코트디부아르 학생들에게 노동의 거의 신성시되는 특징과 인적 자원의 질에 기반한 경제 성공의 사례를 보여주는 것이다.
요컨대, 이는 코트디부아르 젊은 세대의 업무역량을 일깨우고 귀감이 될만한 사회 및 국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책임감을 키우도록 하는 것이다.

향후 몇 년 안에 양국 정부는 새로운 협력의 장을 열어 양국 학생들 간의 교류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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