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S Home | CEFIA Home |  영문홈페이지

전문가 칼럼

서울국제학교에서 도서관을 이용해 한국 문화 홍보하기

Tim Gardes
Tim Gardes
서울국제학교, 사서
학교에서 한국 문화를 알리기 위해 책과 영화라는 두 매체에 주로 집중했습니다.

도서관 책 선정: 저는 재학 중인 중고등학생과 교직원을 위해 서울국제학교(SIS)의 인쇄물과 전자책 도서관 도서를 개발, 유지, 홍보하는 일을 맡고 있습니다. 도서관 소장 도서에서 한국 문화를 알리기 위해 한국 작가(영어로 번역)와 한국인 이주 작가(주로 영어로 글을 쓰는 미국인)가 쓴 책을 정기적으로 구입하고 있습니다. 대체로 소설이 많으며 한국사, 미술, 요리, 오락, 이주, 자연사 등 한국 문화와 관련된 논픽션 책도 구입합니다.

도서관 도서 홍보: 소장 도서의 독서를 장려하기 위해 책 진열, TV 모니터 알림, 동료에게 이메일 보내기,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 동료와 함께 전문적인 내부 서비스 등의 방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독서상 프로그램 "아침의 고요(Morning Calm)": 서울국제학교는 학생들이 자신의 나이에 맞춰 1년에 5권의 영어책을 읽고 좋아하는 책에 투표하는 전국적인 "아침의 고요"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책의 후보를 정하는 위원회가 있는데 저도 속해 있습니다. 여기서는 이 프로그램을 위해 정기적으로 한국인 및 한국계 미국인 작가가 쓴 책을 검토합니다.

객원 작가 프로그램: 서울국제학교는 매년 전문 어린이 도서 작가 방문 프로그램을 주최합니다. 그리고 한국인 또는 한국계 미국인 작가의 초빙을 정기적으로 고려하고 우선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Tina Cho, June Jo Lee, Maija Rhee Devine, An Na, Linda Sue Park이 객원 작가로 참여해 주셨습니다.

영화

"한국 영화의 밤(Korean Movie Night)": 영화를 통해 한국 문화를 소개하는 취지로 외국인 교직원을 위해 비공식 월례 행사로 "한국 영화의 밤"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서로의 집에 모여 고전, 최신 히트작 등 다양한 한국 영화(영어 자막 포함)를 감상합니다.

한국 영화 DVD 도서관: 이전에는 도서관에서 영화를 통해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외국인 교직원이 사용할 수 있는 한국 영화(영어 자막 포함) DVD를 보유하고 홍보하였습니다. 하지만 지난 몇 년에 걸쳐 점차 DVD가 사라지게 되면서 최근 이 컬렉션을 정리하였습니다.

[ 2020년 국내 외국인학교 교원 대상 한국 이해 증진 온라인 세미나 발표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