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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이미지 개선을 위한 제안

현대 한국에 대한 인식

저는 조부모님의 조국인 한국을 사랑합니다. 조부모님은 세계 2차 대전 이후에 한국으로 돌아오지 못했지만, 세상이 좋아지면서 저는 한국을 방문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한국은 점점 세계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역동적인 미래 지향적 국가입니다. K-팝과 K-드라마 인기의 영향을 받아 쇼핑, 비즈니스, 학업, 관광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사람이 증가한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한국은 세계 2차 대전과 한국 전쟁으로 폐허가 된 가난한 나라에서 군사 독재를 거쳐 탄탄한 경제력을 가진 민주국가로 발돋움했습니다. 제 생각에 한국의 이미지를 높인 첫걸음은 1988년 서울 올림픽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세계에 한국을 알리고 세계 무대로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한국은 지난 30년 동안 현대식 인프라, 도시화, 산업 발전을 이루었고 민주적인 선출 정부 체제로 변모했습니다. 아시아에서 인정받고 축하를 받는 성공을 이루었고 지속해서 정진하면서 국가의 위상을 세계적으로 높이고 있습니다.

이 에세이를 준비하면서 팀 동료들에게 한국에 대해 아는 것과 무엇이 연상되는지 물어보았습니다. 팀 동료는 미국인과 다른 국적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은 영국인이며 런던에 근거지를 두고 있습니다. 이들의 대답을 보면 삼성 핸드폰, 조선소, 기술, K-팝, 성형수술, 김치, 한국식 바비큐, 북한과의 대치가 있었으며 대한항공 상속녀의 '땅콩 회항' 사건을 기억하는 이도 있었습니다. '대우, 엘지, 현대가 한국 회사라는 것을 알고 있냐?'라는 질문에는 일부는 그렇다, 일부는 모른다고 답했습니다. '세계에서 제일 큰 조선소는 한국에 있으며 우리가 운용하는 상당수의 선박이 한국에서 건조되었다는 것을 아느냐?'라는 질문에는 몰랐다고 답했습니다. '왜 두 개의 한국이 있는지 아느냐?'는 질문에는 일부가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다음에 방문할 5개 국가에 한국이 있느냐?'라고 물었는데 지금까지는 방문할 정도로 한국과 그 문화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지는 못했습니다. 조사를 통해 동료들이 일반적으로 한국에 대해 긍정적인 인상을 갖고는 있지만 충분한 지식을 갖고 있지는 않으며 가끔 헷갈리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잘 알지 못하는 것에는 누구라도 열정을 가질 수 없기 때문에 한국에 대한 지식이 많아지면 호감도도 높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는 유럽에 살면서 사고방식의 차이를 인정하고 있으며 K-팝 외에 다른 무언가가 더 폭넓게 한국 이미지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책에 대해 평가를 하고 여행을 가고 돈을 소비하는 수단을 가진 사람은 대체로 중년층이기 때문에 K-팝을 좋아하는 젊은 층뿐만 아니라 모든 세대에 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삼성이 한국 회사라는 점을 알아봐 주면 기분이 좋습니다. (놀랍게도 아직 모르는 사람도 있습니다) 많지는 않지만, 아직 한국과 북한을 혼동하거나 경제적 측면에서 한국 브랜드와 일본 브랜드를 정확히 구분하지 못하는 사람이 일부 있습니다. 이들이 평균적인 일반인이 아니라 함께 일하는 교육 수준이 높은 사람임을 고려하면 여전히 국가 정체성을 알리기 위해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합니다.

국가도 사람처럼 이미지가 있으며 좋은 이미지는 친구를 사귈 때 도움이 됩니다.

견문을 넓히기 위해 문화를 언어를 배운다는 자세로 자주 여행을 다닙니다. 이런저런 국가를 방문하는 동기는 대체로 그 나라에 대한 저의 인식에서 비롯됩니다. 즉 무엇을 흥미롭게 보고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지를 생각합니다. 새로운 나라의 문화와 일상에 빠져드는 것은 친구가 되고 싶은 먼 사람을 알아가는 것과 비슷합니다. 모든 나라에는 외형, 성격, 영혼이 있어서 국가가 사람 같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200개의 국가를 방문하면 200명의 사람을 만나는 셈입니다. 당신과 시간을 보내며 친해지고 싶어 하는 새로운 친구에게 자신을 어떻게 보여줄 수 있을까요?

개인이 갖게 되는 국가의 이미지는 책, 이전의 연구, 영화, 해당 국가에 대한 뉴스 방송, 그 나라에서 만난 사람들을 기반으로 형성됩니다. 때로는 이미지가 자신의 예상과 딱 맞아떨어지기도 하지만 기대보다 긍정적 혹은 부정적이어서 놀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 국가에 대한 정신적 이미지와 이를 통해 발생하는 감정은 누군가가 그 국가의 언어를 배우고 역사와 문화를 공부하며 티켓을 구매해 그 국가를 알아보기 위해 시간을 써서 여행하게 만들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요소입니다. 그래서 국가 이미지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해서는 안됩니다. 사람의 첫인상과 같아서 정확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매우 강렬해서 누군가를 개인적으로 알고 싶게 만드는 기제로 작용합니다.

국가 이미지 구축은 기업 이미지 구축과 유사합니다.

한국을 포함해 특정 국가의 이미지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요? 경영학을 공부한 제 개인적인 관점에서는 특정 국가의 이미지 개선은 한 회사의 이미지 개선과 비슷하며 국가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은 회사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과 유사합니다. 핵심은 브랜딩입니다. 모든 회사와 사람은 브랜드를 갖고 있고 국가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저는 직장에서 일을 열심히 하고 문제의 해결책을 찾는 사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외국어 능통자, 여행가, 책벌레, 친근하고 함께 웃을 수 있는 사람으로도 통합니다. 사람들이 저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부분은 어떤 상황에서 도움이 됩니다. 직장에서 인정받고 저에게 전문적인 조언을 구합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제 이미지의 일부를 차지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피드백을 직설적으로 하는 편이며 인내심이 부족합니다. 직설적인 부분으로 인해 다른 사람이 저를 도와줘야 하는 경우가 있으며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제 브랜드에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있으며 직장에서 제 개인적인 브랜드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긍정적인 브랜드 구축의 첫 번째 단계는 자기 인식을 높이는 것입니다. 직장에서 내 브랜드의 SWOT(강점, 약점, 기회, 위협)를 분석하고 자기 성찰을 하듯이 자신의 장단점을 솔직하게 성찰, 그런 다음 최고의 내가 되고자 하는 열망을 갖고 장점을 기반으로 단점을 보완합니다. 국가 측면에서는 일부 부처 또는 문화 단체의 SWOT 분석을 통해 긍정적인 영역과 개발 영역을 식별하고 기록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독립적인 조사를 통해 기준선이 시작하는 지점이 명확해집니다.

두 번째 단계는 브랜드의 질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원하는 바에 대해 실질적이고(피상적이지 않음) 공감할 수 있으며 흡입력이 있고 긍정적인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모든 사람과 회사 혹은 국가는 공감하는 브랜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변화하는 사회적 가치와 기대치에 맞춰 원하는 브랜드를 구축, 육성, 조정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것입니다. 사람, 회사 혹은 국가로서 자신에 대한 성찰과 인식을 통해 브랜드를 구축하고 다듬는데 수년간의 헌신적인 노력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감각의 활용은 긍정적인 브랜드 구축에 효과적인 방식입니다.

오감에는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이 있으며 브랜드는 뇌의 논리적인 부분보다는 감정과 감각에 더 작용합니다. 마케팅과 상업 광고는 강력한 긍정적 연관성을 활용해 '저' 제품이 아닌 '이' 제품을 선택하게 만듭니다. 제가 마케팅 전문가는 아니지만 이렇게 감각에 호소하는 방식은 제품뿐 아니라 국가에도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이라 생각합니다. 예전에 한국에 방문했을 때 여러 가지 긍정적 연관성을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그래서 시각, 청각, 후각 또는 미각같이 기억을 유발하는 감각으로 한국을 다시 떠올리게 됩니다. 징 소리를 듣거나 스님을 보면 한국의 불교 사찰이 생각납니다. 붉은 단풍을 보면 가을에 한국 궁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생각하게 됩니다. 한국 식당을 지나며 음식 냄새를 맡으면 육개장이나 삼계탕을 떠올리고 허기를 느낍니다. 이렇게 감정을 활용해 '기분 좋은' 요소를 전달할 수 있으면 긍정적인 브랜드 구축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한국을 방문하고 싶은 나라로 만들기

앞서 언급했듯이 관련 지식이 늘어나면 선호도가 높아지고 나중에 언어를 배우고 공부하고 관광을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오게끔 만들 수 있습니다. 외부적으로 중점을 둔 아래의 제안은 외국인이 한국을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직접적인 방안에 대한 설명입니다.

1. 외국인이 와서 더 오래 머무를 수 있게 만들어 보세요. 이들이 머무를 때 기대치 혹은 그 이상을 보여줘서 완전히 빠져들게 만들면 한국은 '기대를 뛰어넘는' 나라가 될 것입니다. 입소문은 최고의 마케팅인데다 무료입니다. 외국인이 서울만 관광할 경우에는 중간 기착지처럼 2~3일만 있겠지만 다른 관광지(제주, 경주 등)를 알고 있다면 서울에서 서둘러 관광하고 쇼핑하기보다는 더 오래 머물고 진심으로 여행하고 싶은 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한국의 시골과 자연은 놀라울 정도로 아름답지만, 일부 제주도를 아는 사람을 제외하면 대부분은 서울만 알고 있습니다. 대체로 한국인 관광객만 수용하는 장소가 있는데 이런 곳을 알리고 외국인 관광객에게 개방할 기회가 더욱 필요합니다.

2. 형성기에 접한 교육은 세상을 인식하는 방식과 주변 세상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가질 것인지에 매우 중요하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기회이기도 합니다. 한국에서 공부한 외국 청년들은 한국에 있으면서 느꼈던 친근한 기억을 자신의 고국으로 가져갈 것이고 거기서 한국 문화를 알리는 민간 대사가 될 수 있습니다. 한국은 STEM 과목에 강하고 외국 학생에게 한국의 높은 교육 수준을 홍보할 좋은 기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는 한국의 주요 대학에서 영어로 수업하는 다양한 유료 강의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인지도를 높이면서 외국에서 한국 교육의 우수성으로 좋은 평판을 쌓고 기꺼이 돈을 지불하면서 한국에서 학위를 받으려는 젊은이들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영국은 교육을 훌륭한 비즈니스로 만들어 매년 수만 명의 외국 학생을 유치하는 국가가 되었습니다. 한국도 특히 STEM 과목에서 영국과 마찬가지로 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3. 영국에서 한국 음식은 중국, 태국 혹은 일본 음식만큼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앞에서 감각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했으며 미각도 그중 하나입니다. 일반 대중을 위한 음식을 통해 한식을 홍보할 방법이 아직 있다고 생각하며 중국, 인도식 테이크 아웃과 영국의 식당 역사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음식을 현지 취향에 맞게 변화하고 적응하면서 번성했습니다(유럽의 경우 음식을 공유하기보다는 개별 접시에 먹는 문화가 더 익숙함). 고급 한국 식당은 어떨까요? 유럽에는 거의 없기도 하거니와 있어도 알려지지 않았거나 접근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런던에서 한국 식당은 한국 사람을 대상으로 한국인 가족이 운영하는 사례가 대다수입니다. 고급 한국 식당을 경험할 수 있도록 변화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영국에서 딤섬 사례를 보면 현재 고급 딤섬 식사 경험을 제공하는 곳이 꽤 있습니다. 미래 어느 시점에는 이탈리아 파스타, 미트볼, 피자처럼 한식이 잘 알려졌으면 좋겠습니다.

4. 네덜란드를 따라 해 보세요! 16~19세기 전 세계를 이동하며 무역을 했던 상인의 나라인 네덜란드에서는 거의 모두가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를 유창하게 구사합니다. 어쩌면 이들은 외국어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큰 장점이라는 것을 처음부터 알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네덜란드에 가면 절대 길을 잃을 일이 없습니다. 모든 사람이 영어를 구사할 뿐만 아니라 모든 주요 관광지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해서 영어를 쓰는 직원과 영어 안내판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간단한 이유로 외국인은 매우 편하게 네덜란드를 여행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네덜란드는 외국인 방문객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숙소, 음식, 관광지를 좋아하는지 파악하고 있으며 네덜란드 문화를 소개하는 부분과 보편적인 국제화 사이의 균형을 잘 유지해서 문화 충돌을 피할 수 있습니다.

5. 불필요한 모음을 제거하고 한국어의 로마자 표기를 단순화해야 합니다. 한국어를 알파벳으로 표기할 때 하나의 소리에 너무 많은 모음이 사용되어 발음하기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미리 한국어를 학습하지 않으면 단어를 정확하게 발음하기가 불가능합니다. 심지어 한국어를 배웠어도 해당 단어를 정확히 알기 전에는 혼동해서 잘못 발음하기 쉽습니다. 2014년에 저와 함께 여행했던 친구로부터 이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그는 한국어의 로마자 표기가 매우 복잡하다며 당황해했습니다. 예를 들어 영국인이 설악산을 영어 표기법(Seoraksan)에 따라 읽으면 'e' 모음 때문에 '시오락산(Sioraksan)'으로 발음하게 됩니다. 로마자 표기를 단순화해서 Soraksan으로 바꾸면 어떨까요? 마찬가지로 경주도 Gyeongju에서 Gyongju로 바꾸면 어떨까요? 어쨌든 외국인이 100% 정확하게 발음하지는 않겠지만 한국어 발음은 혀를 꼬아야 한다고 느끼게 하기보다는 최대한 비슷하게 발음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충분해야 합니다. 다른 언어에 비하면 한국어 발음은 쉬운 편이지만 복잡한 로마자 표기법 때문에 실제보다 접근하기 더 어려워 보입니다.

내부 문제 개선을 통해 이미지 바꾸기

내부를 중심으로 한 제안에서는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 때 필수적인 포괄적인 국내 정책과 사회적 인식을 다루었습니다. 외국 여행을 하지 않더라도 한국에서 외국인을 만날 수 있어서 모든 한국인이 조국을 알리는 민간 홍보 대사로서 국가 브랜드 형성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먼저 깨달아야 합니다. 각자가 한국의 이미지를 만든다는 자부심과 책임감을 느껴야 합니다.

1. 시민 각자가 조국의 이미지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외국인이 어떤 인상을 받고 돌아가느냐는 중요합니다. 방문자에 대한 친근한 감정은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에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시민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서울에서 한 시간 떨어진 작은 동네로 가면 저의 어설픈 한국어로 인해 제 정체는 금방 드러나 한 명의 외국인이 되어버리며 때로는 호기심과 불신의 대상이 되기도 했습니다. 한국인은 가끔 너무 진지하게 대할 때가 있는데 불친절하거나 기분 나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미소는 굉장히 효과적이고 긍정적인 매너이기에 좀 더 많이 웃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소, 공손함, 친절한 태도는 해외에 나라를 알리는 훌륭한 수단입니다. 태국이 미소를 통해 좋은 국가 브랜드를 만들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사실 한국인은 친절하고 정이 많지만, 처음에는 선입견과 진지함 때문에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2. 경제적, 사회적 조치를 동원해 한국에서 빈곤의 증가를 막아야 합니다. 한국이 선진국임을 고려하면 빈곤은 놀라운 사실이며 외부 세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조심스러웠지만 언급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이는 복잡한 문제입니다. 누군가는 한국에서의 삶에 대해 뭘 안다고 내부 문제에 대해 조언하느냐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저는 외부인이고 저의 한국계 가족으로부터 이 문제에 대해 잘 이야기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저희는 이 사안을 거의 언급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는 한국과 관련된 정치 경제 뉴스를 꾸준히 보아왔고 근거에 기반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을 정도로 오랫동안 공부했습니다.

경제적 호황에는 빈부 격차의 심화라는 부작용이 따랐습니다. 소비에 대한 집착과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이뤄내는 성공'으로 정신건강 문제가 부각되었고 젊은 세대는 잘못된 선택을 했으며 노년 세대는 포기로 내몰리게 되었습니다. 정기적으로 한국을 여행했지만 2014년까지는 서울에서 노숙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었습니다. 지금은 광화문에서 멀리 않은 서울 중심부에서 골판지 상자에서 자는 노숙인의 얼굴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전에도 노숙인을 봤었고 이들은 어디에나 있으며 그리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았지만, 한국에서 봤을 때는 충격을 받았습니다. 노인들이 노숙하는 것을 보고는 가슴이 아팠습니다. 한국에서 사회적 불균형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빈곤은 엘리트 계층이 너무 많이 가졌지만 가난한 사람은 너무 적게 가진 부끄러운 실패이며 한국은 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3. 앞서 지적한 부분과 관련해 스캔들이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해결할 필요가 있습니다. 뇌물 스캔들 및 부자가 자신의 직원을 괴롭히는 것과 관련된 스캔들은 국가 이미지에 극도로 나쁜 영향을 줍니다. 물론 부패는 한국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BBC에서 취재한 대한항공 회장 딸의 승무원 학대 스캔들은 파장이 있었습니다. 이런 사례는 후진적 관행으로 기억에 남습니다. 모든 사람에 대한 존엄은 사회의 핵심 가치가 되어야 합니다. 부를 과시하는 일부 부자의 특권 의식과 모두가 자신을 받들어야 한다는 기대감은 비호감입니다. 한국인은 다들 겸손한데 어디서 이런 태도가 생겨났으며 어떻게 근절할 수 있을까요?

4. 개인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한 분야는 여성 문제와 불평등 해소입니다. 한국 문화에서는 대체로 여성보다 남성을 선호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관리자 역할은 주로 남성이 담당합니다. 가정의 경우 남자는 장시간 일하고 여자는 남편과 아이를 돌보는 등 전통적인 역할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일부 전형적인 한국 가정에서는 어린 시절부터 남아와 여아에게 불평등한 기회 제공 및 불평등한 대우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뿌리가 너무 깊어서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학생 때 대구 천주교 교구를 통해 한국에서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했는데 감독관이 원장에게 차와 커피를 가져와야 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하는 제스처와 매너가 여성에게 너무 적극적이라는 말도 들었습니다. 성 불평등은 세계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사람은 태어나면서 동일한 권리를 가지며 모든 것은 개인의 능력과 인내에 따라 달라집니다. 한국은 남녀평등을 위해 더 큰 노력을 하고 여성이 CEO가 되고 능력주의에 기반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권한을 주어야 합니다. 전형적인 한국 가정이라면 남성에게 더 많은 힘과 결정권을 줄 것입니다. 한국에만 국한된 문제는 아니지만, 여성의 임금과 승진 측면에서도 다른 선진국을 따라잡을 수 있도록 더 많이 노력해야 합니다. 박근혜 씨가 한국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 되었을 때 성 평등에서 중대한 한 걸음을 나아갔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녀의 탄핵으로 신뢰가 떨어졌을 수도 있지만 새로운 여성 인재에 대한 올바른 지원을 통해 여성 리더 및 자신감과 리더십을 가진 새로운 세대가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성 불평등을 해소하려면 여아들이 어릴 때부터 남성에게 복종하지 않고 자신감과 권한을 가져야 합니다.

여성은 전통적으로 남성을 받아들이도록 학습되었고 과학, 기술, 엔지니어링, 수학 과목에서 과소평가되었기 때문에 남성 동료와 동등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지원을 받아야 하며 자녀를 낳은 후에 직장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한국에서 가장 좋은 대학 중 한 곳을 가서 거기서 전도유망한 남자를 만나 결혼하고 싶다고 말하던 한 소녀가 기억납니다. 그녀는 30살까지 일하다 주부가 될 계획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방식의 사고가 얼마나 만연했는지 알 수 없지만, 여성이 자발적으로 남성에게 의존하고 싶어 하고 대학 졸업 후에 커리어를 위해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기보다 남편 선택에 집중하는 것은 당시 충격이었습니다. 한국에서 성별 임금 격차는 1/3 이상으로 선진국 중에서 가장 심각한 수준입니다. 이 문제가 해결되면 성공할 자격이 없다는 '자격지심'을 떨치고 더 많은 여성이 자신의 커리어를 개발하게 될 것입니다.

5. 2014년 한국은 주당 알코올 소비량 1위(주당 13잔)를 차지하며 술 소비국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무시하기 어려운 수치입니다. 평일에 비틀거리며 술집을 나가는 사람을 보면 유쾌하지 않습니다. 한국에서 사장이 술을 마시러 가자고 말하면 퇴근 후 음주 문화가 있어서 거부하기 어렵습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건강한 이미지, 금연/금주 문화, 스포츠를 잘하는 것이 매우 훌륭한 덕목입니다. 음주는 낡고 건강하지 못한 문화입니다. 전국적으로 반음주 및 반흡연 캠페인을 벌인 일부 국가는 10년이 지난 지금 실제 성과를 얻고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2007년 식당에서 흡연이, 2008년 대중교통에서 음주가 금지되면서 이미지 개선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영국인들은 불과 10년 전만 해도 일반적으로 술을 마시고 담배를 피웠습니다. 건강한 국가는 한국이 가질 수 있는 멋진 이미지 중 하나입니다.

세계에 긍정적인 이야기를 전달하기

한국 고유의 정체성을 보여줄 수 있는 여러 분야가 많지만, 일부는 제대로 활용되고 있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삼성이 한국 회사라는 것 혹은 태권도가 한국 무술이라는 것을 모두가 알지는 못합니다. 인정받을 자격이 있는 부분에서 지나치게 신중한 경향이 있습니다.

한국 이미지 구축에 긍정적이지만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몇 가지 부분입니다.
- 태극기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국기입니다.
- 태권도는 뛰어난 스포츠입니다.
- 한국의 의료 서비스는 세계적인 수준입니다.
- 한국은 우수한 인적 자원과 지속성을 보장하는 좋은 교육 시스템을 갖고 있습니다.
- 한국 대학은 STEM 과목에 탁월합니다. (한국 대학에서 영어로 진행하는 다양한 학위 과정을 제공해 아시아를 제외하고 외국 학생을 유치할 수 있다면 성장할 잠재력이 있습니다)
- 한국은 디지털 기술을 주도하는 국가 중 하나이며 로봇공학 및 첨단 과학, 기술, 공학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 한국은 기업 중심의 사회이며 사업하기 쉬운 국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 한국은 멋진 여행 자원과 관광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아름다운 자연경관으로 유명합니다.
- 대다수 젊은 세대가 어느 정도 영어를 말할 수 있게 되면서 한국은 영어 사용 국가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이 배우는 영어는 거의 미국식입니다. 관용어는 배울 가치가 있지만, 비속어 실제로 사람들이 말하는 방식이 아니며 유럽에서는 거의 맞지 않습니다. 영어로 우아하게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은 많은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아한 영어'를 쓴다는 것은 미국 팝 문화 속의 랩퍼나 갱스터의 영어를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열망이어야 합니다.
- 선박, 전자제품, 화장품 등 한국에는 품질이 좋고 잘 알려진 상품이 많이 있습니다. '메이드 인 코리아'는 품질 기준의 상징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산 제품을 자랑스럽게 전시하고 다른 나라 제품과 혼동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한국은 전반적으로 효과적이고 적응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며 일단 결정이 내려지면 유지해 나갑니다.

더 큰 세계에 기여하기

한국은 지금 세계를 형성하는 의제를 주도하는 선두 주자가 되어야 합니다. 한국의 뉴스는 국내 문제, 아시아, 미국에 대부분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세계는 훨씬 넓으며 사회적 양심에 대한 주제를 바탕으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를 포함해 여러 정부와 기업은 현재, 다양성, 포용, 환경, 가치 및 행동, 평등, 인류애, 연민, 투명한 통치, 기후 변화, 책임 있는 리더십 같은 주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한국도 이런 추세를 따라야 합니다. 한국보다 앞선 여러 국가와 지도자, 기업도 따르고 있고 이 모든 것은 선하고 멋있는 주제이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미래이며 이 의제를 놓치거나 토론에 참여하지 못하면 길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한국은 전통적으로 계층적이고 보수적인 사회입니다. 한국이 이러한 주제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면 경제와 기술뿐 아니라 세계의 가치와 사고방식의 집단적 형성에 기여하는 진보적이고 관대하며 다양하고 현대적인 모습을 세계에 보여줄 수 있습니다.

결론

국가가 어떤 이미지를 가졌는지 인식하고 그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는 것은 현명한 전략입니다. 국가도 사람처럼 친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타인을 존중하고 이들이 와서 돈을 쓰거나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그리고 기업인을 설득해 투자하게 만드는 신뢰 및 지역적, 세계적 정책과 외교를 형성하는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다른 나라와 동맹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국가 이미지는 경제와 대외 이슈를 지원하고 세계 무대에서 해당 국가의 미래를 형성합니다. 사람들이 한 국가의 이미지를 좋아하게 되면 친구를 만들기가 더 쉬워집니다. 세계는 점차 작아지고 경쟁은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좋은 이미지는 국가가 영향력을 행사하고 성공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처음 이 에세이를 쓰기 시작할 때는 이렇게 길어질 줄 몰랐습니다. 송구스럽게도 읽는 데 꽤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저도 모르게 이 프로젝트에 노력을 투자하게 되었고 아이디어가 계속해서 떠올랐습니다. 글을 한국어로 쓰지 못해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아직은 한국어로 글을 쓰는 것이 어렵습니다. 생각과 아이디어를 통해 도움이 되고 싶었는데 문법과 어휘 선택이 좋지 않아 분명하게 표현하지 못할까 봐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다음과 같이 에세이를 개략적으로 요약해 보았습니다.

• 어떤 요소를 장려하고 개선해야 하는지 스스로 장단점을 분석합니다.
• 전달력이 있는 진정한 브랜드를 구축합니다.
• 연관성을 형성할 수 있는 느낌과 감각(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을 활용합니다.
• 정부와 경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좋지 못한 측면'과 사회적 문제를 해결합니다.
• 한국을 특별하게 만드는 요소를 활용하고 국가를 가장 잘 보여주는 부분을 선택합니다.
• 다른 국가와 친구가 될 수 있고 세계의 안녕에 이바지하는 환영받는 국가 이미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시쳇말로 사랑받고 싶으면 사랑받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연구원을 통해 한국어 교육을 지속해서 진행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교육부는 좋은 교제와 선생님을 통해 체계적인 방식으로 수년 동안 한국어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훌륭한 업무를 해 왔습니다. 가족사와 여행에 대한 저의 열정을 고려하면 저는 한 나라의 시민이 아니라 세계 시민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저는 한국어가 어눌한 3세대 한국인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인 뿌리를 강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한국어를 배울 기회가 주어진다면 조부모님의 나라와 문화적인 연결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노력해 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장려상]
Irina Kan

(활동국가: 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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