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S Home | CEFIA Home |  영문홈페이지

에세이 당선작

에세이 공모 안내 이미지

외국에서 보는 한국 이미지

서론
한류(Hallyu) 덕분에 캐나다에서 한국의 이미지는 많이 바뀌었다. 과거에는 그저 보잘것없는 작은 나라에 불과했지만 춤과 노래가 뛰어난 케이팝 그룹의 등장과 흥미로운 스토리를 보여주는 케이 드라마를 통해 전 세계인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하지만 한류와 북한과의 정치적 갈등을 제외하면 선생님들과 동료들에게 남아 있는 한국의 이미지는 거의 없다. 이 두 이미지가 워낙 강해서 풍부한 한국의 오천 년 역사를 접하고 배울 여지가 없다. 그렇다면 한류와 북한을 넘어서서 한국의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디지털 미디어와 게임 기술을 이용해 한류, 역사, 문화를 하나의 상호 기술적인 경험으로 통합해 휴대전화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접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한국의 과거와 미래를 모두 경험할 수 있고 오랫동안 각인될 수 있는 전반적인 한국의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

국제 교육 자료에서 한국 이미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수업 시간에 배우는 역사와 지리는 자료가 부족해서 한국 또는 동아시아와 관련된 연구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활용할 수 있는 유일한 지리 자료는 세계 이슈에 포함되며 역사의 경우 미국 역사와 세계 역사에 포함되어 있다. 세계 역사를 보면 한국 전쟁과 관련된 주제가 있기는 하지만 그마저도 전쟁에서 미국과 캐나다의 역할을 포함한 서구적 시각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캐나다 교과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정규 교육만으로는 누구나 한국 역사와 문화를 배우기는 어렵다.

캐나다에서 한류 확대
교과 과정에서 다루는 한국 문화와 역사는 부족하지만, 한류는 캐나다 전역에 걸쳐 모든 연령층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 디지털 미디어가 등장하면서 케이팝 아이돌의 영상을 쉽게 접하고 흥미를 갖게 된 젊은 세대는 학교에서 자체적인 케이팝 댄스 그룹을 만들기도 한다. 한류 스타 상당수는 "투명한 피부"로 잘 알려져 있는데 이 때문에 마스크팩을 포함한 케이 뷰티에 대한 수요도 점차 많아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인기 있는 한국 드라마에 흔히 등장하는 한국 음식에 전 연령대가 흥미를 느끼면서 비빔밥과 불고기 같은 한국 요리를 즐기는 사람들도 생겨났다. 이런 수요의 증가로 이니스프리, 토니모리와 같은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대형 쇼핑몰에 입점하기 시작했고 캐나다 대도시에는 코리아타운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시각의 변화
지난 몇 년 동안 케이팝 혹은 케이 드라마를 이해하고 언젠가 한국에서 한류 스타를 만날 수 있다는 기대를 한 전 세계 한류 팬들은 한국어를 배우기 시작했다. 물론 캐나다의 표준 커리큘럼에는 한국어, 한국 역사, 한국 문화에 대한 과정이 없지만, 공통의 목표를 가진 많은 학생은 서로 도움을 주기 위해 한국어 동아리를 만들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만나본 이런 한류 팬 상당수는 지속해서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좋은 학습 자료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들은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 할 뿐만 아니라 한글을 창제한 사람 같은 이면의 역사도 알고 싶어 했다. 더 폭넓은 배움을 원하는 팬들의 실망감을 접하면서 훨씬 더 재미있는 교육 경험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상호 간 경험
한류를 통해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상황에서 이 순간을 포착해 한국이 세계에 보여줄 수 있는 거대한 역사와 문화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의 이미지를 풍부한 문화를 가진 흥미로운 국가로 발전시키려면 이런 부분을 전 세계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특히 젊은 세대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이들은 현재와 미래에 한국을 가장 많이 접하고 방문할 가능성이 높은 미래 세계 시민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초점을 두고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재미있으면서 상호적이고,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기술적으로 친근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것은 포켓몬고(Pokémon Go)라는 게임에서 영감을 받은 아이디어로, 사용자가 교육적 경험을 하는 동시에 한국 사회와 역사적 랜드마크를 탐구할 수 있는 일종의 게임 시나리오이다. 포켓몬고는 증강현실(AR) 기술을 사용해 주변을 탐색하면서 포켓스탑(Pokéstop)이라는 가상 스테이션에서 포켓몬을 잡는 게임이다. 주로 랜드마크 근처나 유명 관광지에 있는 포켓몬스탑에 접근하려면 물리적으로 실제 장소를 방문해야 하며 거기서 포켓몬 아이템을 수집해야 한다.

이런 부분을 한국적 상호 경험으로 통합하면 사용자에게 코리아타운 근처에 있는 자신의 지역사회 및 한국 밖에 있는 한국 상점을 둘러볼 기회를 줄 수 있다. 그리고 단순히 한국 화장품 가게 또는 서울에서 한류가 집중된 곳이 아니라 공주나 경주같이 한국의 역사적 건축물과 전통이 넘치는 장소로 방문하도록 유도할 수도 있다. 이 게임의 경우 포켓몬 아이템이 있는 자리에 태극 문양을 사용하면 된다. 우선 각 태극 스폿(Taegeuk Spot)에는 한국 역사와 문화를 설명하는 짧은 영상을 올려놓는다. 예를 들어 한식당 근처에 있는 태극 스폿에는 한국 요리나 전통 식사 예절에 대한 정보가 공유되어 있으면 유용하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지역에서 한국 문화를 심도 있게 접할 수 있고, 현지에서는 한국 사업이 번창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또한, 사용자에게는 한국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를 제공하는 즐거운 학습 체험의 공간이 되어주기도 한다.

포켓몬스탑, 호돌이 마스코트, 태극 스폿 이미지

1988년 서울 올림픽 마스코트인 호돌이를 게임의 주요 캐릭터로 활용하면 한국 전통 이미지를 더욱 많이 게임에 통합할 수 있다. 태극 스폿에서 나오는 영상에는 한류 스타를 출연시킬 수도 있다. 한국어를 배우려는 열성적인 팬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교육 비디오에서 유명한 스타를 볼 수 있을 때 가장 효과적이었다. 유명 TV 프로그램인 "무한도전"에서 진행한 "역사 X 힙합 프로젝트"를 봐도 잘 알 수 있다. 이 에피소드에서 지코나 송민호 같은 유명 뮤지션이 출연진과 팀을 이뤄 한국 역사에 관한 6곡의 노래를 만들었다. 이 프로젝트는 이미 잘 알려진 한류 요소와 덜 알려진 한국 역사를 교육적이지만 재미있는 형식으로 묶으면서 전 세계 팬들의 열광적인 관심과 지지를 끌어냈다.

'무한도전'에서 진행한 '역사 X 힙합 프로젝트' 이미지

게임적인 측면에서 태극 스폿을 방문한 사용자에게는 그 보상으로 영상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퀴즈나 낱말 맞히기로 테스트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 그리고 테스트에 성공하면 게임과 연결된 특정 캐릭터(한류 배우, 케이팝 아이돌 등)를 해제할 수 있게 된다. 이런 게임 형식이 갖춰지면 더 많은 사용자가 태극 스폿을 방문해 영상을 시청하고 다양한 한국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궁극적으로 영상을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한류 스타와의 교감을 통해 한국 문화와 역사를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결론
한류의 확대는 한국에 대한 엄청난 관심을 불러일으켰지만 이 관심을 장기적이고 전체적인 이미지로 발전시키려면 한국의 문화, 전통, 역사가 한류에 가려져서는 안 되며 이들 사이에 적절한 균형이 맞춰져야 한다. 앞서 제안한 상호 간 한국 체험 게임은 한류 스타와 교감하는 동시에 모든 나이의 국제 팬들이 숨겨진 한국의 다양한 요소를 배울 기회를 제공한다. 결과적으로 이 모바일 게임은 교육적이면서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다.

[우수상]
Ellie Kim

(활동국가 : 캐나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