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S Home | CEFIA Home |  영문홈페이지

전문가 칼럼

2019년 파라과이 교과서 전문가 초청 한국문화연수

마음속에 기억될 한국

Silvia 사진
Silvia Carolina Gómez Santacruz (실비아 까롤리나 고메스 산따끄루스)
Atlas 출판사, 편집국장
오늘 이 글을 쓰면서 한국에서 보냈던 모든 시간을 떠올려보면, 너무나 멋지고 잊을 수 없는 추억이 가득했던 시간이었습니다. 한국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었고 배워야 할 것이 많은 나라, 한국의 사람들, 문화 그리고 역사를 알아가는 것은 놀라운 경험이었습니다.

한국에 오기까지는 쉽지 않았습니다. 장거리 비행과 오랜 기다림이 있었지만, 고난을 극복한 한국의 모습을 정말 보고 싶었습니다. 처음 방문했던 세계 문화유산인 화성 행궁은 너무나 멋있었습니다. 궁을 관람하고 궁의 역사를 배운 것은 매우 특별한 경험이었습니다.

명망 높은 교수님들이 진행하는 강연과 교과서 세미나에도 참가했습니다. 도움을 주신 김사훈·정헌목·임종명 교수님과 이우평 선생님, 박혜정 연구원님을 비롯하여 장원석 실장님께 다양한 지식을 공유해 주신 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특히, 한국학중앙연구원의 안병욱 원장님의 말씀도 들을 수 있어서 매우 영광이었습니다.

방문했던 곳 중 경주는 독특한 아름다움과 인류의 진정한 보물을 간직한 도시였습니다. 그리고 부산은 절대 잊을 수 없을 겁니다. 바다 전망이 멋진 아름다운 항구도시인 부산은 마음에 쏙 들었습니다. 또한, 전통적이면서도 독특한 건축물이 공존하던 서울도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특히 경복궁에 감탄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에서의 경험을 공유할 기회를 준 한국학중앙연구원, 주 파라과이 대한민국 대사관, 제 직장인 Atlas 출판사에 감사드립니다. 함께 시간을 보냈던 동료인 Teresa (떼레사), Roxana (록사나), Raquel (라껠), Carlos (까를로스)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곧 다시 한국에 돌아올 수 있기를 바랍니다.
파라과이 교과서 전문가 초청 한국문화연수 이미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