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S Home | CEFIA Home |  영문홈페이지

CEFIA 소식


● 제162회 해외한국학 콜로키움 개최
● 제28회 한국문화강좌 개최
● 2020년도 해외한국학지원사업 공모 안내

제162회 해외한국학 콜로키움 개최

제162회 해외한국학 콜로키움 이미지
2019년 8월 1일(목) 오전 10시, 한국학중앙연구원 문형관 지하 1층 대회의실에서 ‘제162회 해외한국학 콜로키움’이 개최되었다. 이번 콜로키움은 2019년도 본원 펠로십 수혜자의 체한 연구 결과물을 발표하는 자리였으며, Maya Stiller 조교수(미국 캔자스대학교)의 ‘Virtual Travel to Kŭmgangsan in Late Chosŏn Korea’, Sini-Petriina Kuusisto 박사학위 수료자 (영국 셰필드 대학교)의 ‘HIV/AIDS Anti-Stigma Activism in Seoul’, Maria Kobzeva 박사학위 수료자(미국 위스콘신 대학교)의 ‘Understanding your Neighbor: Writing Korea in the Chinese Standard Histories 정사(正史). Analysis of the “Accounts of Eastern Yi” 동이열전(東夷列傳)’, Mirkomil Sadikov 선임연구원(우즈베키스탄 과학 연구소)의 ‘Kim Young Sam “segyehwa” policy’s impact for the Uzbek economic globalization: The case of Uz-Daewoo auto industry‘에 대한 발표로 이루어졌다.

Maya Stiller 조교수는 ‘Virtual Travel to Kŭmgangsan in Late Chosŏn Korea’를 주제로 하여 조선 후기에 금강산이 당시의 엘리트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사람들의 여전히 금강산에 끌리고 있다는 것을 노래, 지도, 여행기 등의 많은 자료를 통해 설명하고 논의하였다.

Sini-Petriina Kuusisto 박사학위 수료자는 한국 청소년·청년 감염인 커뮤니티 ‘알’이라는 단체와 함께 연구한 바를 논의하였다. 커뮤니티 ‘알’의 소성욱 선생님과 함께 한국에서 HIV/AIDS 낙인과 혐오를 없애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논의하였다.

Maria Kobzeva 박사학위 수료자는 ‘Understanding your Neighbor: Writing Korea in the Chinese Standard Histories 정사(正史)’라는 주제로 4세기의 역사적 기록에서 동양의 신중심적 관점을 살펴보고 논의하였다.

Mirkomil Sadikov 선임연구원은 김영삼 정부의 세계화 정책이 우즈베키스탄의 경제 발전과 세계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우즈-대우 자동차산업의 예시를 통해 분석하고 논의하였다. 관련 연구자 및 학생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담당 | 임경민, 해외한국학지원실

맨 위로 이동

제28회 한국문화강좌 개최

제28회 한국문화강좌 이미지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 해외한국학지원실에서는 지난 7월에 개최된 제27회 한국문화강좌에 이어 제28회 한국문화강좌를 8월 5일(월)부터 8월 23일(금)까지 3주에 걸쳐 진행하였다. 한국문화강좌는 해외 소재 대학의 한국학 관련 전공 외국인 학부생들(2학년 이상)을 초청하여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게 함으로써 한국을 깊이 이해하고 차세대 한국학자로서의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한국문화강좌에는 전 세계 25개국에서 25명의 학생이 선발되었다.

기간 중 참가자별 수준에 맞는 한국어 수업이 진행되었고, 한국의 역사․문화․예술․음식 등을 주제로 한 특강과 현장 체험학습 등이 제공되었다. 특히 덕수궁, 광화문, 정동 일대의 근대 문화유산, 국립중앙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 경주 역사문화지구, 판문점 및 비무장지대 등을 방문하여 전통시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다양한 모습을 몸소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고, 한식 만들기, 한국 영화 관람, 뮤지컬 관람 등의 체험도 하였다. 또한, 성남시 분당판교청소년수련관의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한국 대학생들 및 지역 주민들과 만나는 뜻깊은 자리도 가졌다.

한국에 대한 이해를 한층 높인 참가자들은 자국으로 돌아가서 한국을 알리는 중추적인 역할을 할 예정이다.
담당 | 임경민, 해외한국학지원실

맨 위로 이동

2020년도 해외한국학지원사업 공모 안내

한국학중앙연구원은 한국학의 국제적 확산을 도모하고 해외한국학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 해외한국학 교육․연구기관 및 연구자를 대상으로 ‘해외한국학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도 해외한국학지원사업을 다음과 같이 공고하니 많은 관심과 신청 바랍니다.

     1. 지원분야 : 학술연구, 학술회의, 학술지 및 단행본 출간, 교육 및 문화행사, 해외한국학 저서 번역
     2. 제출서류 : 과제신청서,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동의서, 과제책임자 CV 등
     3. 제출마감일 : 2019년 9월 29일(일) 자정까지 이메일 접수
     4. 결과통보 : 2019년 12월 (홈페이지 게시 및 이메일 통보)
     5. 제출처 및 문의처 :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 해외한국학지원실
        - 이메일: grant@aks.ac.kr

     2020년도 해외한국학지원사업 공모 자세히 보기 버튼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