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S Home | CEFIA Home |  영문홈페이지

전문가 칼럼

2018년 코스타리카 교과서 전문가 초청 한국문화연수

코스타리카와의 유대를 이끌어 낸 한국의 문화 및 역사, 교육

Anabelle Venegas Fernández 사진
아나벨 베네 가스 페르난데스(Anabelle Venegas Fernández)
코스타리카 교육부, 커리큘럼 개발국 초등 부장
2018년 10월 26일부터 11월 4일까지 한국에서의 귀중한 학습 경험을 통해 코스타리카 교육부 개발국 초등 부장으로서 직업적 및 개인적으로 커다란 성장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 역사 문화에 대한 몰입감 있는 체험 기회를 제공한 한국학중앙연구원에 감사드립니다. 이는 우리가 한국 방문전 광범위하게 접근 할 수 있었던 내용을 서면 또는 시청각 참고 자료뿐만 아니라 전문가가 진행하는 회의를 통해서 이 아름다운 나라에 대해 배울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주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문화, 종교, 음식, 역사 유적지, 사원, 건축물의 아름다움을 직접 경험할 수 있었고, 무엇보다도 한국 사람들의 따뜻함과 친절함과 호의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한국학중앙연구원 연구원들이 이 체험에 참여한 코스타리카 대표단에게 제공해 주신 보살핌에 대해 강조하고 싶습니다. 연구원들은 이 모든 활동 즐겁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전체적인 세션을 세심하게 진행했고 동시에 체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우리들 각자의 특별한 요구 사항뿐만 아니라 전체 그룹의 필요와 관심을 충족시켜 주었습니다.

교과서 세미나 내용과 관련하여 코스타리카와 한국의 교육 제도에 대한 비교 분석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코스타리카 교육 제도에 대하여는 국가의 교육성과, 특히 공공 교육을 위한 적용 범위 및 교육 서비스와 관련한 발표가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두 나라 시스템은 모두 사회적 경제적 유동성의 수단으로서 교육에 대한 투자에 국가적 관심이 있다는 점에서 유사하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다른 유사점은 교육의 수준과 교육주기 및 교과 과목입니다. 반면 중요한 차이점은 한국학생들의 대학 입학률(70%)과 OECD 국제 학생평가프로그램(PISA, The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에서 일반고, 특수고 또는 특수 목적고 분야에서 차별화된 테스트 시행으로 인한 뛰어난 성과입니다. 또한, 세미나 내용에서 강조하고 싶은 점은 교과 과정에서 제시한 비전에 대해 코스타리카와 "한국"을 대조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특히 중등 교육의 사회 과목에서 다룬 최근 역사 분야를 살펴보았습니다. 코스타리카에서는 공립 교육 시스템에서 공식 학교 교재 사용을 하지 않거나 홍보하지 않는다는 점이 밝혀졌습니다. 실행 가능한 옵션은 코스타리카에서 교육 시스템이 갖추고 있는 방법과 자원에 대한 설명과 시연을 토대로 한국 문화와 역사에 대한 내용을 더욱 통합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입니다. 즉 대중문화, 전통 및 음식과 같은 다양한 수업 및 과목의 커리큘럼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한국학중앙연구원이 선택한 장소와 도시들의 방문과 한국 역사와 문화의 전문가들의 보충 설명을 통해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배울 수 있었던 기회는 매우 강조 할 만 합니다. 세계문화유산인 화성 행궁, 부산시, 유엔 기념 묘지, 부산 감천문화마을, 부산 국제시장, 경주 역사 유적지, 경복궁, 북촌, 사원, 인사동, 창덕궁 모두 인상 깊은 장소입니다. 한국학중앙연구원의 훌륭한 프로그램 구성과 개발을 기반으로 회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진행된 세미나를 통해 한국과 코스타리카의 교육 제도, 역사 및 문화를 배우고, 비교 및 차이를 알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글로벌시대 즉, 역동적이고 변화하는 지식 뿐 아니라 가치, 태도, 의사소통 기술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시대에 양국 사람들간의 연결과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귀중한 체험 기회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한국의 문화와 역사을 체험함 이번 경험을 통해 한국과 코스타리카의 유대를 강화한 것처럼, 이 기회가 더 많은 사람들과 지역 및 국가들로 확대되어 이들 나라와도 강한 유대가 형성되기를 바랍니다.
코스타리카 교과서 전문가 초청 한국문화연수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