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S Home | CEFIA Home |  영문홈페이지

전문가 칼럼

2018 불가리아 교과서 전문가 초청 한국문화연수

한국바로알리기사업에 관한 한국과 불가리아 간 교류의 전망

다니엘라 안겔로바 사진
Daniela Petkova Angelova-Gancheva (다니엘라 페트코바 안겔로바-간체바)
Anubis 출판사, 교과서 저자
한국에서 2018년 5월 27일 ~ 6월 2일에 걸쳐 개최된 ‘불가리아 교과서 전문가 초청 한국문화연수’에 참석할 수 있었던 특별한 기회에 감사를 표하며, 한국바로알리기사업에 관한 다음의 세 가지 질문에 가능한 대답을 지리 교과서 저자 및 지리 교사로서 서술하고자 한다.
1. 21세기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불가리아의 중등 지리 교육 및 대학원 지리 교사 연수 과정에 있어 한국은 왜 중요하며 흥미로운 대상인가?
2. 불가리아의 중등 교육 및 대학원 교육에서 한국을 이해하기 위해 어떤 타당한 정보(사실, 통계, 조사, 분석, 뉴스, 등)가 필요하며, 이미 만들어진 e-source는 적합한가?
3. 한국 관련 정보를 널리 알리는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1. 21세기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불가리아의 중등 지리 교육 및 대학원 지리 교사 연수 과정에 있어 한국은 왜 중요하며 흥미로운 대상인가?

한 가지 교과서 집필자들을 위한 이유를 들자면, 이는 “대한민국에 관한 다량의 정확한 지식을 담은 6학년, 9학년, 11학년, 12학년용 교육 자료의 필요성”과 연관되어 있다. 이러한 자료는 『한국 이해 시리즈』 7권에 수록되어 있으며, 또 다른 이유로는 우리가 방문했던 서울 소재 초등학교의 미술 및 음악 수업처럼 고전 문화를 구체적인 학교 과목에 접목한 교육 사례가 대학원 연수 과정의 교사들에게 유용하기 때문이다.

2. 불가리아의 중등 교육 및 대학원 교육에서 한국을 이해하기 위해 어떤 타당한 정보(사실, 통계, 조사, 분석, 뉴스, 등)가 필요하며, 이미 만들어진 e-source는 적합한가?

‘한국의 경제: 과거와 현재’, ‘남북관계의 역사’, ‘한국의 문화와 역사’ 강연과 불가리아 교과서의 한국 관련 내용과 한국에 대한 자료가 수록된 세미나 자료집은 실제로 한국에 대한 사실, 통계, 조사, 분석, 뉴스를 검색하고 선택하며 한국을 알리기 위한 생산적인 출발점이다. 매력적인 방식으로 소개된 유용한 자료들은 대한민국 공식 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다: Gateway to Korea, “웹사이트 디렉토리 자료”: visitseoul.net의 사진, 완전한 에너지 해결책의 성공적인 사례를 담은 동영상(세대 및 저장부터 효율적 소비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사실은 글로벌 경쟁력에 있어 「정책, 사업, 과학기술의 뉴스 포커스( News Focus for Policies, Business, Sci/Tech:)」에서 유영민 장관이 다음과 같이 언급한 내용보다 더 좋은 증거가 될 수 있다. “대한민국에서 휴대폰 및 데이터를 공급하는 세 개의 주요 통신사인 SK텔레콤, KT, LG U+는 2019년 3월 세계에서 가장 먼저 5G 서비스를 공동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대한민국을 세계 최초의 5G 기술 실현 국가로 만들기 위한 문재인 정부의 목표에 화답하는 것입니다. 통신사들은 대한민국이 가장 먼저 5G 기술을 상용화한 국가가 되게 하고 세계 시장을 점유하기 위해선 첫 번째로 경쟁을 피해야 합니다. 세 회사가 이를 목표로 서로 협력하도록 권하는 바입니다.”

3. 한국 관련 정보를 널리 알리는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한국 관련 정보를 널리 알리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교과서-학생의 워크북-교사용 저서(또는 교육 지침서) 간 정보연계에 있다.
한국 관련 정보를 널리 알리는 또 다른 방법은 “여행 학교” 모델 사용이다. “여행 학교” 모델이란 다양한 e-source를 통해 경로를 선택하여 한국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다. 한국을 가상으로 체험해볼 수 있는 “여행 학교”는 2018년 5월 27일 ~ 6월 2일 우리가 직접 체험한, 대한민국의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인 불국사, 석굴암, 대릉원과 같이 한국학중앙연구원이 신중하게 선택한 장소들부터, 현대 첨단 기술 발전을 직접 볼 수 있는 포스코의 신 21세기 산업 그리고 현대 문화의 제3물결로 인한 현대 금융과 그 성과 및 마천루가 수천 년의 역사와 완벽한 조화를 이루고 있는 서울까지의 경로를 포함하고 있다.
세계적 신흥국과의 관계를 점차 강화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국민과 자연에 대한 호기심 자극의 기회를 제공하고, 더욱 관심을 두도록 할 세 번째 방법으로 소피아 대학의 현직 교사 교육학과에서 진행하는 추계 과학-교육 포럼이 있다. 2018년 11월에 열리는 제8회 포럼의 주제는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요소로써 중등 교육과 대학 교육 간 상호관계” 이다.
이 세미나의 최적 효과는 프로그램의 완벽한 계획, 정밀한 조직 그리고 정확한 실현에 달려있다.
2018 불가리아 교과서 전문가 초청 한국문화연수 이미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