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S Home | CEFIA Home |  영문홈페이지

CEFIA 소식


● 제26회 한국문화강좌 개최
● 제153회 해외한국학 콜로키움 개최
● 제154회 해외한국학 콜로키움 개최
● 제9회 세계한국학대회 개최 안내

제26회 한국문화강좌 개최

제26회 한국문화강좌 개최 이미지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문화교류센터 해외한국학지원실에서는 매년 한국학에 관심이 있는 외국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문화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로 26회째를 맞은 한국문화강좌는 2018년 7월 9일부터 8월 3일까지 총 4주간 개최되었고, 28개국 29명의 학생이 참여하였다.

한국문화강좌 참가 학생들은 원내 게스트하우스에서 합숙하며 한국어 강좌, 한국과 관련된 주제별 특강, 전통문화체험, 그리고 문화유적답사 등을 함께 하였다. 한국에 대한 이해를 한층 높인 참가자들은 이제 자국으로 돌아가 한국을 알리는 중추적인 역할을 할 예정이다.
담당 | 정인영, 해외한국학지원실

맨 위로 이동

제153회 해외한국학 콜로키움 개최

제153회 해외한국학 콜로키움 개최 이미지
2018년 8월 13일 오후 2시, 한국학중앙연구원 문형관 2층 회의실에서 제153회 해외한국학 콜로키움이 개최되었다.

이번 발표는 중진학자 펠로우 Christopher Paik의 ‘Spreading Knowledge in Exile’와 소장학자 펠로우 Taejin Hwang의 ‘Korea as Cold War Development Protégé: Crossings of Modernization Ideologies and Agencies, from American Peace Corps to Korean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에 대한 발표로 이루어졌다. 발표자 Christopher Paik은 조선 시대 유배 지식인들이 그 지역에서 지식을 전파함으로써 그 지역 교육에 기여했다는 것에 대해 여러 통계자료를 근거로 논의하였다. 발표자 Taejin Hwang은 냉전 시대 미국의 평화봉사단의 역할과 한국에서의 활동, 이것이 한국 KOICA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관련 공동연구자, 방한 연구자 및 학생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담당 | 이정은, 해외한국학지원실

맨 위로 이동

제154회 해외한국학 콜로키움 개최

제154회 해외한국학 콜로키움 개최 이미지
2018년 8월 23일 오후 2시, 한국학중앙연구원 문형관 2층 회의실에서 제154회 해외한국학 콜로키움이 개최되었다.

이번 발표는 소장학자 펠로우 Sunyoung Yang의 ‘아시아에서 탄생한 인터넷: 컴퓨터 공학자들의 범세계주의적 정치의식을 중심으로’와 Barbara Wall의 ‘Dynamic Texts as Hotbed for Transmedia Storytelling: A Case Study on The Journey to the West‘에 대한 발표로 이루어졌다. 발표자 Sunyoung Yang은 아시아에서 인터넷이 개발된 것에 대해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였다. 이를 통해 컴퓨터 공학자들의 범세계주의적 정치의식에 관해 설명하고자 하였다. 발표자 Barbara Wall은 서유기가 오랜 시간 동안 다양한 내용과 콘텐츠로 계속해서 변화하는 것에 대해 분석하였다. 관련 사례 연구를 통해 계속해서 반복되는 부분에 대해 다이어그램으로 설명하였다. 관련 공동연구자, 방한 연구자 및 학생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담당 | 이정은, 해외한국학지원실

맨 위로 이동

제9회 세계한국학대회 개최 안내

제9회 세계한국학대회 개최 안내 이미지 한국문화교류센터 해외한국학지원실에서 <제9회 세계한국학대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합니다. 관심 있는 원내외 연구자 및 교직원, 대학원생들의 많은 참석 부탁드립니다.

1. 일자: 2018. 9. 12.(수) ~ 9. 14.(금)
2. 장소: 한국학중앙연구원 대강당 및 대학원
3. 주제: 인류문명과 한국학
4. 문의: 해외한국학지원실 (031-739-9715, congress@aks.ac.kr)


에세이 공모 자세히 보기 버튼
담당 | 이정은, 해외한국학지원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