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S Home | CEFIA Home |  영문홈페이지

CEFIA 소식


● 제9회 세계한국학대회 초록 공모
● 제148회 해외한국학 콜로키움 개최
● 제72회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강연회 개최

제9회 세계한국학대회 초록 공모

제9회 세계한국학대회 초록 공모 이미지
한국학중앙연구원 해외한국학지원실은 2018년 9월 12일(수)부터 14일(금)까지 ‘인류문명과 한국학’을 주제로 제9회 세계한국학대회를 개최를 앞두고 논문 발표를 위한 초록을 아래와 같이 공모한다.

1. 대회개요

  1) 주제: 인류문명과 한국학
  2) 일시: 2018년 9월 12일(수) ~ 9월 14일(금)
  3) 장소: 한국학중앙연구원
  4) 주최 및 주관: 한국학중앙연구원

2. 초록 접수 방법 및 접수 기한

  1) 세계한국학대회 홈페이지(http://congress.aks.ac.kr)에 가입 후 초록 접수를 클릭하여 온라인으로 해당서류를
     제출함(MS Word 파일만 접수 가능)
  2) 접수 기간: 2018년 4월 27일(금)까지

3. 문의

  - 세계한국학대회 조직위원회 사무국
  - 홈페이지: http://congress.aks.ac.kr
  - 이메일: congress@aks.ac.kr
  - 전화: +82-31-739-9715

※ 상세내용은 세계한국학대회 홈페이지 참조
담당 | 이정은, 해외한국학지원실

맨 위로 이동

제148회 해외한국학 콜로키움 개최

제148회 해외한국학 콜로키움 개최 이미지
2018년 3월 28일 오후 1시, 한국학중앙연구원 문형관 2층 회의실에서 제148회 해외한국학 콜로키움이 개최되었다.

이번 발표는 중진학자 펠로우 Yoonkyung Lee의 ‘Between the Streets and the National Assembly: Political Parties and Social Movements in Korea’에 대한 발표로 이루어졌다.

발표자 Younkyung Lee는 한국 정당의 특성을 다른 국가와의 비교, 정당 간의 비교 등을 통해 보여주고 사회운동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정치학 관련 방한 연구자 및 학생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담당 | 이정은, 해외한국학지원실

맨 위로 이동

제72회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강연회 개최

제72회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강연회 개최 이미지
2018년 3월 28일 오후 5시 30분, 제72회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강연회가 프레스센터 프레스클럽에서 개최되었다.

“How are North Korean Women Supposed to Speak? Linguistic Etiquette and Women’s Language in Official North Korean Planning Discourse”를 주제로 한 Ross King 교수(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의 강연을 듣기 위해 국내 거주 오피니언 리더급 외국인(주한 대사, 외교 관계자 및 연구자) 약 60명이 강연에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Ross King 교수는 이번 강연을 통해 북한 여성의 화법, 여성의 미덕, ‘공산주의 도덕’ 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특히 최근 평양 여성의 담화에서 발견되고 있는 ‘노골적인 요소’에 대해 언급하면서 이 문제의 배경으로 북한의 언어 이데올로기, 언어 순수주의 및 젠더 정치의 문제, 그리고 남한 미디어의 영향력 향상 등을 설명하였다. 나아가 공손 어법에 관한 북한의 공식 언어 정책 담론의 역사를 개관하고, 이러한 것들을 북한 언어 저널에서 나타난 언어 불안 및 포위에 대한 최근 징후와 연관 지었다. 참석자들은 이번 강연을 통해 북한 언어 정책 속 언어 예절과 여성어에 대해 배우는 기회를 가졌다.
담당 | 강영미, 해외한국학지원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