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초청 한국문화연수

 

〈한국역사강좌〉
〈한국문화강좌〉
〈태권도체험〉
〈목판화체험〉

‘다문화가정 초청 한국 문화연수’가 지난 7월 18일부터 19일까지 1박 2일간의 일정으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한국문화연수는 한국에 거주하는 결혼이민자가정을 대상으로 하여 모두 19명이 참가하였습니다. 연수일정은 한국역사 및 문화 강의, 역사유적지 답사, 문화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먼저 한국 역사, 문화강좌를 통해 참가자들의 한국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본원 신종원 교수님이 ‘한국역사’강의를 통해 구석기 시대부터 2002년 월드컵개최까지 한국의 역사에 대해 시대별로 강의해 주셨고, 본원 김일권 교수님이 ‘한국의 다원주의와 공존의 문화’라는 주제로 강의를 해 주셨습니다.

강의 외에도 참가자들은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목판화를 찍어보기도 하고, 경희궁에서 태권도의 손, 발동작을 배워보는 등의 기회를 가졌습니다.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이번 한국문화연수 참여로 인해 한국에 대한 이해도를 높아졌으며, 한국학중앙연구원이 이런 기회를 제공해 주어서 감사하다는 답변을 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생활문화관련 강좌, 한국 전통음식, 음악, 다른 나라와의 문화비교 등의 강좌가 신설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번 한국문화연수는 바쁜 현지 생활과 일상에 쫓겨, 비록 한국에 살고는 있지만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배울 기회가 많지 않은 참가자들에게 한국어, 예절 등의 실용적인 교육 외에도 한국의 다양한 모습을 직접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1박2일의 다소 무리한 일정이었지만 참가자들의 열의와 협조로 무리 없이 마칠 수 있었습니다.

 

[센터소식 - 관련 리스트]

- 대한민국 건국60년 기념 국제학술회의
- 대한민국 건국60년 기념 기획전시회
- 다문화가정 초청 한국문화연수